기업의 존폐를 결정하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 , on 2022-06-20

기업의 존폐를 결정하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본문내용]

기업의 존폐를 결정하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위기관리의 타이밍을 놓친 카카오

작은 스타트업이 단기간에 대기업의 반열에 오를 수 있으리라 누가 상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 하지만 카카오는 해내고야 말았다.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영향력을 기반으로 국내 2위 포털사이트인 다음을 인수하는가 하면 금융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까지 섭렵하며 대한민국을 10년 만에 카카오 공화국으로 만든 것이다. 하지만 영원할 것 같던 카카오의 균열이 시작된 것은 작년 여름부터였다. 주식회사의 가치는 주가와 시가총액으로 결정된다. 21년 7월 72조에 달했던 시가총액이 6개월만에 42조로 급감했다. 무려 30조원의 기업가치가 증발한 것이다.

균열의 불씨는 카카오가 자사 서비스인 T택시와 T바이크의 스마트호출요금을 인상하며 시작됐다. 그 과정에서 카카오의 무리한 골목상권 확장 진출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높은 수수료가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급하게 카카오 모빌리티 요금 인상안을 철회하며 논란을 잠재우는 듯 하던 카카오는 김범수 의장의 국감 증인출석 악재와 계열사인 카카오페이가 상장한 지 한달만에 스톡옵션으로 얻은 주식을 팔아 치운 경영진에 의해 또 다시 위기를 맞았다. 특히 평소 기업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았다는 평가가 많다. 국민기업에서 이른 바 ‘먹튀 기업’이 된 것이다.

물론 카카오의 가장 큰 과실은 성장에 집중한 나머지 기업의 큰 의무인 사회적 책임을 간과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국민이 카카오에 신뢰를 잃은 이유 중 하나는 카카오가 국민들의 의문에 신속히, 그리고 현명하게 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카카오 김범수 의장은 계열사별 독립경영 체제를 운영해왔던 기존의 관행을 없애고 계열사를 총괄하는 컨트롤타워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내부 임직원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여민수 센터장을 카카오 대표로 임명하는 등 조직개편에 속도를 내겠다는 새로운 경영방침을 발표했다. 하지만 카카오페이의 경영진이 대량 스톡옵션을 행사한 지 한달이 넘은 시점에서 나온 발표가 너무 늦은 것은 아닌지에 대한 아쉬움이 팽배하다. 카카오가 재계 5위의 대기업인 만큼 직면하고 있는 위기를 언젠가는 극복할 것임에는 분명하다. 다만, 카카오가 위기관리의 타이밍을 놓친 것은 확실해 보인다.

 

성장만큼이나 중요한 기업의 위기관리

위에 언급한 카카오의 사례처럼 어떤 기업이든 언젠가 위기는 찾아온다. 그리고 위기가 찾아왔을 때 그 위기에 어떻게 잘 대처 하느냐에 따라 기업은 생존할 수도, 더 큰 위기를 맞이할 수도 있다. 기업커뮤니케이션의 관점에서 한 기업이나 조직과 관련된 다양한 공중들이 오랜 시간을 두고 그 기업이나 조직에 대해 전반적으로 가지게 되는 긍정적인 평가를 관리하는 것을 우리는 ‘명성관리(reputation management)라 정의한다…

세부 정보

기업의 존폐를 결정하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 가격
    :

    1,000 원

  • 게재일
    :

    2022-06-20

  • 최종 수정일
    :

    2022-06-20

  • 파일 유형
    :

    Word 파일

  • 분량
    :
    4페이지

다운로드 안내 및 환불 규정

다운로드

결제 즉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회원, 비회원 모두 자료 구입이 가능합니다. 단, 비회원은 구매 내역이 남지 않으므로 결제 후 나타나는 페이지에서 반드시 파일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회원인 경우, 결제 후 페이지는 물론 ‘내 계정’ > ‘구입자료 / 관심자료’에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환불 

디지털 자료의 특성상 한번 거래가 성립되면 거래의 취소 및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단, 아래와 같이 자료 자체에 결함이 있는 경우에는 환불이 가능하며 <1:1 문의하기>를 통해 환불을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1) 파일이 깨졌거나 손상돼서 파일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등 문제자료를 구입해 활용하지 못했을 경우
단, 해당 파일 유형에 맞지않는 잘못된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파일에 오류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 경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2) 소개글과 실제 자료 불일치 

자료의 소개글에 기재된 내용이 실제 자료에는 없거나 다른 내용인 경우입니다.

(3) 저작권으로 문제가 발생한 경우 

(4) 중복자료를 구입했을 경우 

단, 구입한 자료를 24시간 이후 재구매한 경우는 환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회원님의 소중한 의견을 남겨주세요!